어휘와 표현 | 문법 | |
대화 1 | 감정 | -(으)ㄹ 때 |
대화 2 | 기분 전환 | -(으)러 가다 |
[어휘와 표현 1] 감정
기분이 좋다 | 기분이 나쁘다 | 기쁘다 | 슬프다 |
행복하다 | 외롭다 | 화가나다 |
[문법 1] -(으)ㄹ 때
'-(으)ㄹ 때'는 동사, 형용사, '명사+이다' 뒤에 붙어서 어떤 일이 계속되는 동안이나 시간의 의미를 나타낸다.
동사, 형용사 어간 끝음절 모음 받침 o |
-을 때 | 작을 때, 웃을 때, 먹을 때, 앉을 때, 놀 때, 만들 때 | 'ㄹ'받침일 경우 '놀 때'처럼 'ㄹ' 탈락 후 '-ㄹ 때' 사용 |
동사, 형용사 어간 끝음절 모음 받침 x |
-ㄹ 때 | 잘 때, 슬플 때, 클 때, 비쌀 때 | |
명사 끝음절 모음 받침 o, x |
때 | 방학 때, 식사 때, 시험 때 | |
불규칙 | 걷- → 걸을 때 춥- →추울때 짓- →지을때 이렇- → 이럴 때 |
+ 부정문
: '-지 않을 때', '안 -을 때'로 쓴다. '안 -을 때'는 주로 구어에서 사용한다.
예) 저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매운 음식을 먹어요. 저는 기분이 안 좋을 때 매운 음식을 먹어요.
+ 명사와 결합할 때 일부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와만 결합한다. '주말, 요일, 주, 오전' 등의 명사와는 결합하지 않는다. 이들 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'에'와 결합
예) 3시 때 만나요. (x) 3시에 만나요. (ㅇ)
:
[어휘와 표현 2] 기분 전환
기분 전환을 하다 | 수다를 떨다 | 바람을 쐬다 |
공연을 보다 | 맛있는 것을 먹다 | 노래방에 가다 |
[문법 2] -(으)러 가다 (-으러) / 연결어미
'(으)러 가다'는 동사 뒤에 붙어서 어떤 장소에 가는 목적을 나타낸다.
동사 어간 끝음절 모음 받침 o |
-으러 가다 | 먹으러 가다, 읽으러 가다, 찾으러 가다, 앉으러 가다, 만들러 가다, 살러 가다 | 'ㄹ'받침일 경우 '살러 가다'처럼 'ㄹ' 탈락 후 '-러 가다' 사용 |
동사 어간 끝음절 모음 받침 x |
-러 가다 | 자러 가다, 사러 가다, 쓰러 가다, 배우러 가다 | |
불규칙 | 듣- → 들으러 가다 돕- → 도우러 가다 짓- → 지으러 가다 |
+ 제약
: 앞에 '가다, 오다, 다니다' 등 이동을 나타내는 동사를 사용할 수 없다.
예) 저는 밖에 나가러 갔어요. (x)
: 앞 절과 뒤 절의 주어가 같아야 하며, 뒤 절의 주어는 흔히 생략 가능
예) 철수 씨가 숙제를 하러 영희 씨가 도서관에 갔어요. (x)
철수 씨가 숙제를 하러 (철수 씨가) 도서관에 갔어요. (ㅇ)
[읽기 지문]
제목 : 치엔이에요.
선생님, 안녕하세요? 치엔이에요.
선생님은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? 저는 한국에서 잘 지내고 있어요.
학교생활도 잘하고 한국말도 많이 늘었어요.
처음에는 좀 힘들었어요. 혼자 살고 친구도 없어서 많이 외로웠어요.
그렇지만 요즘에는 축구 모임에도 나가고 한국 친구도 많이 사귀어서
아주 즐거워요. 선생님, 또 연락드릴게요.
안녕히 계세요.
[쓰기 과제]
여러분은 요즘 어떻게 지내요? 기분은 어때요? 여러분의 요즘 생활과 기분에 대해서 한국어 선생님에게 편지를 써 보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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