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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어

세종한국어 1 6과. 어제 일과

by 끝이 없는 공부 2023. 2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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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어휘와 표현 문법
대화 1 동작 -았/었-
대화 2 장소 에서

 

[문법 1] -았/었- (-었-) / 선어말어미

'-았/었-'은 동사, 형용사 뒤에 붙어서 과거를 나타낸다.

동사, 형용사 어간의
끝음절 모음이 'ㅏ, ㅗ'
-았- 살았다, 좋았다, 보았다/봤다  
동사, 형용사 어간의
끝음절 모음이 'ㅏ, ㅗ'가 
아닌 경우
-었- 먹었다, 싫었다, 마시었다/마셨다  
'-하다'가 붙은
동사, 형용사 어간
-였- 운동하였다/운동했다  
이다, 아니다 -었- 학생이었다, 의사이었다/의사였다 '이다' 앞의 명사에 받침이 있으면 '-었-', 받침이 없으면 줄여서 '-였-'이라고 사용
불규칙 듣- → 들었어요
춥- → 추웠어요
낫- → 나았어요
파랗- → 파랬어요
부르- → 불렀어요
   

 

[문법 2] 에서 (에서1) / 조사

'에서'는 명사 뒤에 붙어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낸다.

명사 끝음절의 받침 ㅇ, x 에서 서점에서, 교실에서

 

+ 유사 문법 ('에'는 세종 한국어 1 3과. 위치에 제시)

에서
일반적인 행위나 동작이 일어나는 장소를 나타내기에 여러 동사가 올 수 있다.
만나다, 공부하다 등등
주로 위치나 존재를 나타내는 동사가 온다.
있다, 없다, 살다, 남다 등

 

[읽기 지문]

마크 씨는 어제 도서관에 갔습니다. 도서관에서 한국어 책을 읽었습니다. 그리고 한국 음악을 들었습니다. 마크 씨는 도서관 앞에서 타완 씨를 만났습니다. 두 사람은 식당에서 같이 밥을 먹었습니다.

 

[쓰기 과제]

여러분의 어제 일과를 써 보세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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