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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휘와 표현 | 문법 | |
대화 1 | 동작 | -았/었- |
대화 2 | 장소 | 에서 |
[문법 1] -았/었- (-었-) / 선어말어미
'-았/었-'은 동사, 형용사 뒤에 붙어서 과거를 나타낸다.
동사, 형용사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'ㅏ, ㅗ' |
-았- | 살았다, 좋았다, 보았다/봤다 | |
동사, 형용사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'ㅏ, ㅗ'가 아닌 경우 |
-었- | 먹었다, 싫었다, 마시었다/마셨다 | |
'-하다'가 붙은 동사, 형용사 어간 |
-였- | 운동하였다/운동했다 | |
이다, 아니다 | -었- | 학생이었다, 의사이었다/의사였다 | '이다' 앞의 명사에 받침이 있으면 '-었-', 받침이 없으면 줄여서 '-였-'이라고 사용 |
불규칙 | 듣- → 들었어요 춥- → 추웠어요 낫- → 나았어요 파랗- → 파랬어요 부르- → 불렀어요 |
[문법 2] 에서 (에서1) / 조사
'에서'는 명사 뒤에 붙어서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낸다.
명사 끝음절의 받침 ㅇ, x | 에서 | 서점에서, 교실에서 |
+ 유사 문법 ('에'는 세종 한국어 1 3과. 위치에 제시)
에서 | 에 |
일반적인 행위나 동작이 일어나는 장소를 나타내기에 여러 동사가 올 수 있다. 만나다, 공부하다 등등 |
주로 위치나 존재를 나타내는 동사가 온다. 있다, 없다, 살다, 남다 등 |
[읽기 지문]
마크 씨는 어제 도서관에 갔습니다. 도서관에서 한국어 책을 읽었습니다. 그리고 한국 음악을 들었습니다. 마크 씨는 도서관 앞에서 타완 씨를 만났습니다. 두 사람은 식당에서 같이 밥을 먹었습니다.
[쓰기 과제]
여러분의 어제 일과를 써 보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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